News
HOME / 경제

온·오프로드 어떤 환경에서도 극한의 성능 이끌어내는 WP 서스펜션

엠스토리 20-12-29 14:55 조회수 231

페이지 정보

클라이언트 7 작성일20-12-29 14:55 조회231회 댓글0건

본문

WP서스펜션은 300개 이상의 국제모터사이클연맹 월드 챔피언십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OEM부터 최상급 애프터마켓 파츠까지 생산하는 서스펜션 전문 브랜드다. 오프로드에서 시작해 온로드까지 서킷과 공도를 모두 아우르는 다양한 서스펜션 라인업을 제공한다.

온·오프로드 최상위 레이스에서 각광 받는 서스펜션
WP서스펜션은 레이스에서 얻은 다양한 성공과 경험을 모든 모터사이클 라이더가 느낄 수 있도록 최상의 경험과 신뢰를 추구하는 브랜드다. 뛰어난 승차감과 강력한 그립력은 WP서스펜션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다.
WP서스펜션은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륜차 서스펜션 전문 제조사다. WP서스펜션의 역사는 197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모토크로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온·오프로드 레이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특히 다카르랠리와 모토GP 등 각 분야의 최상위 레이스에서 각광받는 서스펜션으로 자리잡았다. 
WP서스펜션은 KTM AG의 자회사다. 그러나 높은 신뢰성과 우수한 기술력으로 허스크바나, 가스가스, 혼다, 가와사키, 야마하, BMW 등 폭넓은 모터사이클 브랜드들과 긴밀한 협력관계에 있다. 또한 OEM 제품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애프터 마켓 제품이나 팩토리 레이싱팀을 위한 특별한 제품 등으로 폭넓게 사용된다.
 
레이스에서 시작된 역사 

네덜란드의 모토크로스 선수인 윔 페이터스는 1975년 경기 중 큰 부상을 입었다. 그는 1년여의 치료기간 동안 자신의 사고을 분석하고, 그 원인으로 서스펜션을 지목했다. 서스펜션 성능이 부족했다고 생각한 그는 직접 서스펜션을 개량했다.
윔이 개량한 서스펜션은 순정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많은 레이서들이 그의 서스펜션에 관심을 보이자 1977년 네덜란드 말든에서 서스펜션 전문 회사인 ‘White Power Suspension’ 설립했다. 사명의 유래는 코일 스프링을 공급한 업체가 병원 침대의 스프링을 만들던 곳이라 스프링색이 하얀색이었기 때문이다. 지금은 White Power의 앞 글자를 딴 WP서스펜션으로 사명을 변경해 사용하고 있다.

WP서스펜션은 오프로드 레이서 압도적인 성적을 내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1981년까지 미국 모토크로스 그랑프리에서 5회나 우승했던 Gerrit Wolsink (‘The Flying Dentist’)을 비롯해서 Kees van der Ven, Dave Strijbos, John van den Berk 등 다수의 선수들이 WP 서스펜션과 함께 포디움에 올랐다.
1983년에는 KTM의 모든 바이크에 WP서스펜션이 채택됐다. 이와 함께 도립식 서스펜션을 양산한 첫 번 째 회사라는 기록을 남겼다. 지금은 표준으로 자리잡은 도립식 서스펜션은 1983년 당시에는 혁신적인 발상이었다.
KTM에 납품된 첫 OEM WP서스펜션은 2행정 500cc 모델에 적용됐다. 당초 750대만을 생산할 예정이었으나 출시 당해 연말까지 1750대분의 WP서스펜션을 납품하는 등 큰 성공을 거뒀다. 때맞춰 KTM 팩토리 레이싱팀의 하인츠 키니가드너가 250cc 클래스에서 첫 모토크로스 월드챔피언쉽 타이틀을 챙취하면서 WP서스펜션도 타이틀을 갖게 됐다. 
WP서스펜션은 오프로드에만 머물지 않았다. 독일의 전설적 로드레이서 토니 망이 1981년 월드 그랑프리 350클래스 우승을 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96년부터 99년까지 125/250클래스를 석권한 발렌티노 롯시의 파트너로 함께했다. 또한 BMW모토라드와 후사버그처럼 고성능의 서스펜션이 필요한 브랜드에도 OEM으로 서스펜션을 제공했다.

네덜란드에서 오스트리아로

WP서스펜션은 2009년 주요 고객사인 KTM과 BMW모토라드와의 접근성을 고려해 주요 생산 기지를 네덜란드 말든에서 오스트리아 매틱호펜 인근으로 이전했다. 말든 생산기지는 레이스 지원업무로 역할이 변경됐다.
2010년에는 WP 퍼포먼스 시스템 GmbH로 회사를 확장했다. 이륜차 프레임과 배기 시스템, 오일쿨러 및 라디에이터까지 그 영역을 확장시켰다. 
오늘날 WP서스펜션은 WP 퍼포먼스 시스템 GmbH내에서 독립된 사업부로의 오직 이륜차 서스펜션에 집중하고 있다.

혁신과 성능이라는 핵심 가치

레이스에서 출발한 WP서스펜션은 성적에만 연연하지 않고 다양한 레이스에서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다.
KTM 팩토리 레이싱팀이 다카르랠리에서의 이룬 20연승에 WP서스펜션이 함께 했다. 또한 허스크바나, 스피드 브레인 등 다양한 팩토리팀과 프라이빗팀은 랠리 머신에서 WP 서스펜션을 필수로 꼽고 있다.
WP서스펜션의 혁신적인 에어 포크 기술은 MXGP에서 안토리오 카이올리가 연승을 이어가는 요소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TRAX 시스템과 Cone Valve 시스템 같은 혁신 적인 기술은 최적의 소재와 기능으로 엔듀로GP를 비롯한 하드 엔듀로 대회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보인다. 
오프로드뿐만 아니라 MXGP와 엔듀로GP 등에서도 WP서스펜션은 뛰어난 성능을 입증하고 있다. 모토GP에서 전자감응식 서스펜션을 적용하고 이를 통해 얻은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륜차가 더 뛰어난 주행성능을 갖추는데 기여하고 있다. 새로운 WP Apex Pro 시스템으로 공도에서 더 뛰어난 주행질감을 제공한다.

WP 서스펜션은 “라이더는 최상의 성능과 신뢰성을 요구합니다. 오랜 경험과 전문성으로 스스로 만들어낸 한계를 극복한 WP서스펜션의 핵심 가치는 성능과 혁신입니다. WP의 모토는 ‘당신의 성공을 위한 파츠(Parts of Your Success)입니다. 어떤 레이스 현장이나 도로라도, 이륜차의 성능을 한계까지 이끌어낼 수 있도록 다양한 WP서스펜션이 함께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WP서스펜션 코리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